본문 바로가기
연금

[연금] 개인연금 3회차 납입 / 금과 S&P 투자는 신인가? 개인연금 투자 종목과 비율 추천

by yyDandy 2024. 10.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yyDandy입니다.

 

이번에도 월급을 받고 어김없이 개인연금을 납입하였습니다. 연말정산 100만원을 받기 위해서 지금의 600만원을 포기해야(?) 하는 모순 속에서 살아가지만, 이 돈도 언젠가 받을 거라 생각하고, 내년에 현금을 만들자는 큰 꿈을 품고 있습니다.. 과연 55살에도 지구가 무사할까 생각하며.. 의심을 품고 있긴합니다..

반응형

+1%도 안되는 수익이라 영 아쉬운데요. 사실 그냥 주식을 투자했어도 이거보단 수익률이 높을텐데.. 싶기도 하구요. S&P와 금을 제외하고는 수익률이 낮습니다. 특히 채권과 주식을 동시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수익이 높을 수는 없겠죠. 주식과 채권이 동시에 떨어진 해는 주식시장 개장 이후로 단 4번 밖에 없었다고 하지만, 같이 상승한 적도 별로 없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현재 제가 연금에 투자하고 있는 비율은 아래와 같은데요. 하지만 비율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여러 책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어느정도 섞어서 구성을 해봤어요. 이렇게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볼 수는 없더라도, 위처럼 그냥 애매하게 흘러가다 보면 n년 뒤에는 그래도 시장이자율보단 벌었지! 이런 느낌 이더라구요.

 

그래도 생각해봐야 하는 점은 시장의 상황도 반영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S&P는 항상 고점을 찍고 있지만, 또 닷컴버블 이후로 최대의 버블 상황이라고 하고, 미 대선 이후로 폭락할거다 등등 여러 의견이 많잖아요? 그렇다고 해서 저희 같은 일반인이 예상할 수 있는 범주는 아니기도 합니다. 그래서 버핏의 명언은 오르던 내리던 그냥 꾸준히 사라! 이런 것도 있었죠. 고점일때도 사고, 저점일때도 사면 결국 평균에 수렴하니까요.

 

 

그래도 수 십년간 평균회귀를 하고 있는 국장보단 미국장에 투자하라는 것은 어느 정도 과학인 거 같습니다. 저는 주로 국장은 저점이 느껴질때만 투자하고, 빠르게 빼는 편이기도 합니다.. 이번엔 삼성과 네이버를 사봤는데, 삼성은 실적발표 나온 뒤로 바로 털었어요. 그러고 나서 다시 59,500원에 들어간 게 함정.. ㅋㅋㅋ

\

그래도 61,000원은 다시 올 거라는 믿음에 61,000원 매도를 걸어놨습니다. 큰 돈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벌 수는 있으니까요! 네이버는 사실 180,000원까지 봤는데, 너무 빨리 팔아서 아쉽네요. 당장 종가에 팔았어도 +200은 되었을텐데 말이에요. 아쉽습니다. 그래도 다들 성투해서 부자됩시다! 그리고 연금 어플은 삼성증권 추천해요. UI가 편하고, 요즘은 모으기도 생겨서 훨씬 좋을 거 같아요. (광고아님)

 

개인연금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눌러주세요!

 

2024.09.01 - [연금] - [연금] 개인연금 어떤 상품을 가입해야 할까? (1)

 

[연금] 개인연금 어떤 상품을 가입해야 할까? (1)

안녕하세요. yyDandy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개인연금 저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연금이라고 하면 직장인이 되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국민연금(군인연금 등)부터 떠올리실텐데요.  하

yydand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