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게시글

학사장교 이야기, 배속지 자대 선택 꿀 Tip + 장기복무 시 고려할 점

by yyDandy 2023. 9.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yyDandy입니다.

 

오늘은 학사장교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학사장교 이야기, 배속지 자대 선택 꿀Tip 인데요. 장기복무와도 관련 있으니 본문 참고해주세요!

 

 

 

 

자대선택 시기 및 고려할 점
임관 후 특기교육을 끝내게 되면 자대 선택의 시간이 다가옵니다. (물론 공보정훈 등 일부 특기는 미리 선택함) 그러면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장기복무를 할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장기복무자라고 한다면 큰 부대로 가는 것이 이점이 크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장기복무 점수 중 상훈 점수가 있습니다. 이는 복무 중에 받은 대령 급 이상의 상의 점수인데, 대체로 참모총장 상이 만점입니다. xx비행단에 배치된다면 그곳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상은 단장 상입니다. 단장은 훈격이 ★입니다. 다른 동기는 xx사령부에 배치되었는데 이곳에서는 사령관 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훈격은 ★★★입니다. 같은 상을 받더라도, 1점 이상의 격차가 벌어지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장기복무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어디가 좋을까요? 그러면 군 생활동안 어느 정도 목표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자신이 사회 진출에 대한 준비를 할 것인지, 아니면 군대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는지 등이 되겠네요. 사회진출을 목표로 한다면 조금 작은 부대로 가는 게 좋을 수도 있고(부바부), 편한 보직을 찾아갈 수도 있어요. 군대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라면 잘 없겠지만, 회계사 등의 인적네트워크를 만든다거나 아니면 군대와 거래하는 큰 업체 KAI 같은 곳에서의 인연을 만들 수도 있겠네요.

그렇다면 흔히 말해 어느 부대에 어떤 자리가 남는 지에 대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는 은근 간단합니다. 보통 같은 급(비행단 이면 단, 사령부면 사령부)끼리 보직의 구성이 거의 동일합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하는 일이 어느 정도 똑같기 때문인데요. 그러면 사람찾기에 들어가서 어떤 비행단을 클릭해보면 명단을 볼 수 있습니다. 전역하는 기수가 있다면 그 사람이 하는 일을 맡게 되거나, 아니면 바로 직전에 들어간 사람의 업무를 이어받게 되겠죠.

전역하는 장교가 없고, 단기장교로 구성되어 있다면 해당 비행단에는 자리가 안날 확률이 높습니다. 단기장교가 위치를 옮기는 경우는 해당 부대에 장기복무 희망자가 많거나, 사고친 경우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미리 정기인사를 통해 공개가 되고 있으니 특기훈련 받으면서 정기인사를 한 번 보는 것도 좋습니다.

 

 

피해야 하는 자대? 꼭 가야 하는 자대?
이상하게 병영 선진화를 꾸준히 하고 있지만, 사고는 매년 발생합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사람이 모인 곳이니 어쩔 수 없는 것일까요? 그런데 잘 찾아보면 항상 사고는 나는 부대에서만 나는 거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실 사고가 많은 부대는 안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나에게 난 사고가 아니라고 하지만, 안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그리고 한 번 사고가 발생하면 그 부대 전체의 분위기가 좀 흐리다고 해야하나? 느낌이 있습니다.

 

반응형

 

 

정상화 참모총장님은 현재 공군 참모총장이신데.. 공군 선진화에 엄청 앞장서고 계십니다. 이와 관련해서 또 이야기가 있는데 지금 시점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는 또 아닌 거 같습니다. 언젠가 들려드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아무튼 부당한 일을 당하신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같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야기가 좀 샌 거 같은데, 요약해드리면 사고가 자주 나는 부대는 피하자! 이 정도가 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가면 좋은 부대는 어디 있을까요? 사실 이건 부대의 분위기 같은 걸 미리 느껴 볼 수 있다면 굉장히 좋습니다만 주변에 지인이 없으면 좀 어렵습니다. 오히려 일반적인 특이사항이 없는 초급장교라면 생각보다 업무가 있는 곳을 추천 드립니다. 바쁜 시기가 있을 수 있고, 힘든 일도 겪겠지만 이럴 수록 부대의 분위기는 좋습니다. 일이 널널한 경우에 오히려 싸움이 많이 나거든요.

하지만 My Way 난 전역할거니까! 싶으시다면 작은 부대에서 마음대로 사는 방법도 있긴합니다. 선택은 자유니까요! 지금까지 공군 자대선택의 Tip을 살펴봤는데, 내용이 크게 없긴하네요. 장교 부사관 병 상관없이 궁금한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 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