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게시글

[군대] 공군 장교 특기 교육 - 행정학교 소개

by yyDandy 2023.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yyDandy 입니다.

 

 

 


 1. 행복학교 시작!

1.1 임관휴가 복귀!

이전까지는 학사장교 후보생에 대해 글을 썼는데요. 후보생이 궁금하다면 yyDandy's Archive (tistory.com) 여기를 참조해주세요 ! 이번 편부터는 소위에서의 생활을 알려드릴게요.  다들 임관식은 잘하셨나요? 어떤 기수는 블랙이글스가 오기도 하더라구요. 저희 기수는 블랙이글스가 안왔거든요.

 

한 번 보면 멋있긴 하지만.. 사실 임관식에서 블랙이글스 공연때문에 40분 더 서 있어야 하면 힘들다고 생각되네요. 임관 후에도 에어쇼나 뭐 다양한 방법으로 볼 일은 많으니까요 ! 사실 빨리 끝내고 휴가가는게 최고잖아요? 보통 2박3일 정도 휴가를 갔다오면 이제 특기교육이 시작됩니다. 정보, 방공포 같은 몇 개 특기를 제외하고 전부 다시 진주로 돌아오게 되는데요. 하지만 각자 학교로 흩어지게 됩니다. 저는 재정특기라서 행정학교로 받게 되었는데요 ! 그래서 행정학교 위주의 생활만 알려드릴 수 있을 거 같아요. 댓글로 재정, 인사교육, 군사경찰 특기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남겨주시면 답 드릴게요 ! 그럼 이제 시작이에요.

 

1.2 행복학교 생활

행정학교는 재정, 인사교육, 군사경찰의 특기교육 기간은 4주인데, 내부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이번 149기에서는 내부 사정으로 인해 재정이 5주간 교육을 받기도 했어요.

 

우선 특기별 분위기를 알려드릴게요. 재정은 인원이 적어요. 많을 때는 20명 정도 되고, 정말 적을 때는 10명도 안돼요. 그래서 잘 뭉치고, 재밌게 생활해요. 뭐 자대에 크게 관심이 있으면 노력하기도 하는데, 저희 기수 때는 공부하는 인원이 2~3명 정도 밖에 안되긴 했습니다. 그리고 임관했으니 이제 언제든지 배달음식을 먹을 수 있어요. 10시쯤 되면 점심메뉴를 조사하고, 11시에 주문을 넣고 그렇게 먹었던 게 기억이 나네요 ㅋㅋㅋㅋㅋ 처음에는 장교식당이나 간부식당을 가곤 하는데 차가 없으면 생각보다 멀어요. 특기학교 때는 또 차량 출입 허가를 안해주기 때문에 기성장교가 없는 상태라면 쉽지 않습니다.

 

인사교육은 인원이 엄청 많아요. 50명 정도 됐던 걸로 기억하는데, 뭉치는 사람끼리 뭉쳐요. 당연히 인원이 많으니 서로 마음이 안맞을 수도 있고 그렇죠. (적다고 다 맞는 건 아니지만) 암튼 그래서 각자 잘 놀더라구요. 자대에 대해서 민감합니다. 그래서 특기학교 성적에 대해서도 잘받으려고 노력하는 게 보이더라구요. 자대 배치 순위는 (훈련단 순위 + 특기학교 순위)/2 이렇게 가거든요. 훈련단에서 높은 성적을 받았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러지 못했다면 특기학교에서 죽어라 할 수 밖에 없어요.

 

그리고 군사경찰은 교육기간 중에 유격 훈련이 있어요. 뭐 체조나 그런 건 아니고 기구 타는 게 있어요. 나름 재밌게 하더라구요. 그리고.. 코로나 이슈로 인해서 저희 땐 1주일 미뤄지고 시작해서 잘 모르겠어요 ! 그래도 뭐 행정학교는 행복학교라고 불릴 만큼 환경이 좋습니다.

 

 

1.3 행복학교에서 하는 일

 

그렇다면 행정학교에서는 무엇을 하느냐 ! 4주 뒤면 자대로 배치돼서 이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돼요. 그런데 어떤 역할을 맡을 지는 모르고, 특기 안에 있는 인원끼리도 다른 업무를 하게 되죠. 예를 들어, 재무팀에 가더라도 안에 재무제표를 보기도 하고, 연말정산을 하기도 하고 그런 거처럼요! 행정학교는 이 모든 부분에서 조금씩 전반적으로 알려주는 곳이랍니다.

 

하지만 실무에서 크게 도움이 되는 느낌보다는 아 그랬었지! 정도에요. 당연히 가서 업무를 맡게 되면 다들 눈물 흘리고 야근하고 그런게 일상이 될 거 랍니다. 그래도 하나 위안이 있다면, 이 행정학교에서 4주는 정말 행복하고 좋은 시간이에요. 답답한 훈련단을 떠나서 자유를 즐길 수 있고, 삶이 있으니까요. 단점이 있다면 여전히 4인실을 쓰는 거 정도..? 

 

또 하나의 썰이 있다면 처음으로 출근하기 시작하면 신입이지만 그래도 계급은 소위에요. 원사님이나 상사님들 20년 이상 군생활 하신 분들도 경례를 해주는 상급자에요. 근데 그게 그렇게 어색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제가 아는 군대 계급표는..

 

에서 병장이 높은 거 같은 느낌인데 말이죠..! 그래도 공군에서는 정말 다들 좋으신 분이 대부분이에요. 근데 수례를 해주는 게 어렵죠. 그래도 좀 적응되면 안녕하세요 나 반갑습니다 정도로 자연스럽게 받아요. 그리고 이제 전투복이 아닌 약복을 입게 될텐데 부착물이 정말 많아요. 놓고 오시는 분들 천지에요..! 그럼 혼나니까 조심해야 됩니다 ㅋㅋㅋㅋㅋ 부착물은 최대한 미리 붙이고, 특기학교에 갈때는 정복, 약복, 전투복 전부 1세트씩은 준비해서 가세요. 물론 사복도 필요해요 !! 이제 밖을 다녀야 하니까요.

 

마지막으로 특기학교에서 성적 잘받는 법 ! 여기서도 학생장, 환경근무, 행정근무 등 다양한 근무자가 있어요. 점수는 교육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4주 기준으로 학생장은 5점, 그 외는 2~3점이 주어져요. 역할을 비교하자면 학생장은 소대장 근무, 환경은 시설, 행정은 행정이에요. 학생장은 점호 담당, 환경은 생활관 분리수거, 행정은 각종 행정처리에요. 그래도 점호는 막 훈련단처럼 하는 건 아니구요. 카톡점호를 하거나 좀 약식으로 진행해요. 5점이라는 게 어느 정도냐면요.. 재정특기 기준으로는 5~6개 등수가 올라가요. 30% 정도 효과죠.

 

반응형

 


군대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