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게시글

[군대] 초급 간부 뭐부터 해야할까? 필수교육, 체력검정, 훈련

by yyDandy 2023. 5.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yyDandy 입니다.


1. 필수교육

이 글을 본다면 임관을 했거나 임관을 할 예정인 사람이 대부분이겠죠! 설레는 마음도 가득하고, 걱정이 앞서기도 하겠지만요. 임관은 하게되고.. 그때부터는 또 다른 미션이 생긴답니다. 굳이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후보생 시절에는 누군가 챙겨줬다면 지금은 스스로 챙겨야 한다는 점이에요!

 

가장 먼저 할 일은 필수교육 이수에요. 임관종합평가 같은 느낌인데요. 성인지, 아동학대예방, 청렴, 자살예방 등 여러 주제에 대한 필수교육을 들어야 해요. 이건 집합교육도 있고, 온라인 교육도 있고 다양하게 있어요. 당연히 처음에는 모를 수 있고, 또 혼자 듣기에는 뻘쭘해서 미루기도 하는데요. 만약에 안듣는다면.. 성과금이 깎이고, 성인지교육 같은 경우에는 장기, 연장복무 심사에서 탈락하기도 해요. 그래서 최대한 이수하고, 또 선임이 들을 때는 모두 다같이 가서 함께 하면 좀 편하겠죠? 

 

이런 반응이 대부분..

6월 임관자와 12월 임관자의 차이도 있어요. 12월 임관자는 교육이 끝나면 1월에 배치 되겠죠? 그러면 12개월 안에 교육을 이수하면 되는데, 6월 임관자의 경우에는 6개월 안에 마무리 해야 돼요.후반기로 갈수록 개설도 잘 안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좀 불리하죠 ㅜㅜ.. 그리고 반기 1회씩 듣는 교육도 있어요. 이건 제 이야기이긴 한데.. 이제 성과금은 소위끼리 경쟁하게 되거든요. 보통 2~3명 정도 경쟁한다고 보면 되는데, 막 상대를 깎아 내리려고 아니 너 2회 이수해야 되는 거 왜 안했어!??! 하는데 저는 7월에 왔는ㄷ.. 반기1회인데 어케 7월에 2번을 들어요. 하면서 싸웠던 적이 있네요. 스스로 잘 챙겨야 하고.. 억까는 언제 어디서나 조심할 필요가 있어요.

 

 

2. 체력검정

다음으로는 체력검정인데요. 체력검정은 후보생 때 했던 그대로 진행하게 돼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훈련단만 나오면 체력이 50퍼 줄어든답니다..ㅋㅋㅋㅋㅋㅋㅋ 체력검정 한달 정도 남기고 후다닥 연습하던게 기억나네요.. 체력검정도 역시 안하면 성과금으로 괴롭히고, 실격되는 경우에도 큰 곤란을 겪을 수 있으니까 3급이라도 하는 게 좋아요. 기준은 좀 더 널널해지기 때문에 모두 할 수 있답니다.

 

 

반응형

3. 훈련

마지막으로 훈련인데요. 훈련단에서 받는 훈련은 군인으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 하는 거죠. 군인이 되었으니 이제부터는 배웠던 것을 안까먹고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반복숙달을 하게 되는데요. 다행인 점은 매번 하는 건 아니고, 분기나 반기 마다 하게 돼요. 어떤 부대든 상관없이 실시하는 건 화생방과 사격이에요. 특히, 코로나 해제로 인해 화생방 가스훈련이 23년부터 재개 되었답니다.

 

그래도 방독면을 쓰고 진행하게 되니까요. 크게 걱정 안하셔도 돼요. 그리고 사격 같은 경우에는 부대 내 사격장에서 엎드려 쏴, 방독면 쏴 정도로 하는데 큰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는 부분들이에요. 그런데 이제 부대마다 좀 차이가 있는 훈련이 있어요. 바로 ORE/ORI, 연합지휘소훈련 등이 그런 경우인데요. 혹시 뉴스에서 이런 거 보셨나요?

 

바로 을지프리덤실드 훈련인데요. 이런 건 모든 부대가 참여하는 것이 아니고, 일부 사령부나 아니면 특정 부대만 참여하고 있어요. 훈련은 힘들지만, 다같이 으쌰으쌰 하는 분위기가 재미없고.. 그냥 할땐 와 하기싫다 하고 끝나면 와 휴가준다 이런 느낌이에요 ㅋㅋㅋㅋㅋ.

 

이렇게 오늘은 초급 간부가 챙겨야하는 필수적인 부분을 알아봤습니다!! 더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군대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반응형